본문 바로가기

스마트라이프

[아이패드 활용하기] Pages(페이지스)문서작성 - 04. 기타기능

pages로 문서 작성하기 그 세 번째 시간입니다.

오늘은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중 마지막인 기타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.

이곳에서 다양한 설정등을 손볼 수 있는데요,

굳이 이걸 설명하는 글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직관적이지만 그래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.

 

기타기능

'기타' 항목으로 접근하는 버튼은 화면 상단 가장 우측의 원 안에 [...]이 그려져있는 버튼입니다.

이 버튼을 클릭하면 여기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등장하는데요.

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공유, 내보내기, 프린트

공유 : 문서를 다른 사람에게나, 다른 앱, 다른 커뮤니티로 공유하기가 가능합니다. 이 때 파일 형식은 pages의 기본 저장 형식으로 공유가 됩니다. 

내보내기 : pages 형식으로 저장이 된다고 하면 windows를 사용하는 사람이나,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열어볼 수가 없습니다. 그래서 pages는 다른 형식으로도 문서를 내보내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word 파일로도 내보낼 수 있고, pdf 형식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. 그 밖에 다른 형식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pdf를 가장 선호하고 있습니다. word로 내보냈을 때는 종종 깨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.

프린트 : 아이패드에서 바로 프린터로 연결해 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프린터만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.

찾기, 스마트 주석, 발표자 모드, 암호설정 등

찾기 : 윈도우 컴퓨터에서도 Ctrl+F 키를 누르면 원하는 단어 등을 따로 선별해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. 페이지스에서도 이와같은 기능이 존재하는데요, '기타' 카테고리에서 '찾기' 버튼을 누르면 따로 원하는 말을 문서에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. 조금 더 편하게 접근하도록 단축키도 제공이 되는데요. 이는 단축키를 다룰 때 한꺼번에 정리하겠습니다.

스마트 주석 : 앞서 프로그램을 설명드릴 때도 말씀드렸던 유용한 기능 스마트 주석이 이 카테고리 안에 있습니다. 문서를 수정하거나 줄을 바꿔도 터치펜 등으로 직접 입력한 필기 내용이 제자리를 찾아가도록 돕는 기능입니다.

발표자모드 : 공연장 등에 가보면 프롬프터라고 해서 앞에 선 사람들이 해야 할 대사, 불러야 할 가사 등이 보이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. 아이패드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발표자모드라고 해서 발표자를 위해 문서의 내용을 크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.

문서 기본 화면
발표자모드 실행 시

그 밖에

문서설정 : 문서의 기본적 여백이나 페이지 수 등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 한컴오피스에서는 F7을 눌렀을 때 문서 여백을 수정할 수 있는데, 그 기능과 같은 기능입니다. 문서설정에서 가장 우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조금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해집니다.

안내선, 애플펜슬, 설정 : 그 밖에도 안내선을 통해서 문자 외에 추가된 이미지 등이 잘 정렬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과 여러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이제는 아이패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애플펜슬인데요. 페이지스에서는 이 애플펜슬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에 대해서도 설정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저는 개인적으로 페이지스를 사용해 문서를 작업한 다음에 그 문서를 pdf로 변환해서 컴퓨터로 저장하는 프로세스로 작업을 합니다. 컴퓨터가 너무 오래되고 안좋은 것도 이유이지만, 아이패드를 활용한 페이지스가 한번 익숙해지니 다른 문서작성 툴보다 훨씬 편하고 좋더라구요. 소개드린 것 외에도 유용한 기능들이 많으니 한번 잘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!